본문 바로가기
블로깅

블로그 운영하면서 피해야할 10가지 실수

by 돌까루 2007. 3. 15.

이렇게 마구 퍼와도 될지 모르겠지만... ^^
출처는 아래에 웹초보님의 블로그입니다..
나름 개성있는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는데..
전 솔직히 개인적인 글을 쓰고 하는 곳으로 만족합니다.
실수중하나가 펌질 하지 않는것인데.. ㅋㅋㅋ

 

블로그 운영하면서 피해야할 10가지 실수 |1,095 Views

 

이런 류의 글은 많이 봤지만, 역시 경험 있는 블로거가 쓴 거라 그런지 요점이 쏙쏙 들어오네요. 너무 당연한 말인 것 같지만 한번쯤 되새길 필요도 있고, 다른 분들도 동감하실꺼 같아서 한번 옮겨봤습니다. (via John Chow Dot Com)

 


 

실수 #1: 업데이트 안 하기

 

처음에 블로그를 개설하면 강한 의욕을 가지고 정열적으로 글을 쓰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의욕도 시들해지고 그에 맞춰 블로그의 글들도 점점 업데이트 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업데이트를 안하는것 만큼 블로그를 빨리 망하게 하는 방법도 없습니다.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려면 주기적인 업데이트 패턴을 정해서 그것을 따르는게 좋은데요. 10일에 한 개를 올리든, 하루에 열 개를 올리든 어떤 패턴을 정했다면 그것을 따라야 합니다. 업데이트가 없는 블로그는 죽은 블로그입니다.

 


 

실수 #2: 돈 때문에 블로그하기

 

오직 돈 하나만 바라보고 블로그를 한다면 머지않아 적잖이 실망할 것입니다. 블로그로 돈을 버는 성공담이 꽤 많이 나오고 있지만, 99%의 블로거는 한 달에 $100도 못버는것이 현실입니다. 블로그로 부자 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실패합니다. 

 


 

실수 #3: 급하게 포스트 올리기

 

많은 사람들이 범하는 실수중의 하나인데요. 따끈따끈한 이야기가 떳을때 빨리 올리고 싶은 마음 때문에, 포스트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급하게 올려버리고, 그렇게 되면 이런 포스트에는 대부분 오타나 실수가 눈에 띕니다. 포스트 하기 전에 항상 사전 체크를 두세 번씩 하고 올립시다.

 


 

실수 #4: 너무 사적이지 않는 것

 

블로그는 조선일보나 CNN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당신의 블로그를 읽는 이유는 당신의 관점이 궁금하고 의견을 구하기 때문입니다. 기꺼이 그들에게 나눠주세요.

 


 

실수 #5: 다른 블로그 펌질하기

 

이 넒디 넒은 블로고스피어에서 당신의 블로그를 독특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당신의 블로그는 차별화 되어있나요? 아니면 그냥 그저 그런 스크랩 블로그인가요?

절대 다른 사람이 쓴 것을 그냥 복사하고 붙여넣기해서는 안되고, 다른 블로그와 동일한 것을 쓰더라도 항상 당신의 관점을 담아서 독특한 포스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당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 이것이 바로 블로그의 목적이며, 당신의 블로그에서 가장 독특한 것은 바로 당신입니다.

 


 

실수 #6: 댓글에 답변 안 달기

 

블로그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이것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꼭 잊지 마시고 블로그의 댓글에는 항상 답변을 달아주세요. 답변이 없거나 무성의한 블로그는 금방 외면 받습니다.

 


 

실수 #7: RSS 피드를 전체 공개 안하는것

 

하루에 10개 이상의 포스팅을 하지 않는 이상, RSS 피드는 전체 공개해야 합니다. 본인 블로그의 RSS 같은 경우도 전체 공개로 바꿨을 때부터 꾸준한 구독자 증가를 가져왔으며, 처음엔 RSS로부터 블로그로 들어오는 트래픽이 어느 정도 감소할거라 생각했는데, 놀랍게도 트래픽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RSS 피드가 블로그 트래픽보다 돈이 안 된다는 이유로 부분 공개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RSS 구독자들은 부분 공개 피드를 싫어하며, 자주 업데이트 되지 않는 당신의 블로그가 전체 공개까지 안 한다면 당신은 사람들에게 싸구려로 보일 겁니다.

 


 

실수 #8: 다른 블로거와 교류하지 않는 것

 

당신의 블로그를 알리는 최고의 방법은 당신과 비슷한 주제의 블로거와 인사하고 그들의 블로그를 방문하여 댓글을 다는 것입니다. 본인 블로그 같은 경우도 빠짐없이 댓글을 체크하며, 댓글 단 사람의 블로그는 꼬박꼬박 방문합니다. 이런 식으로 상당수의 훌륭한 블로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 링크를 걸거나 트랙백을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수 #9:  사람이 아니라 검색엔진을 위한 블로그

 

아무리 SEO를 연구하고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만든다고 해도 사람들이 읽지 않는 컨텐츠는 의미가 없습니다. 검색엔진을 위해 키워드와 문맥 연구를 하는 것은 좋지만 항상 사람이 먼저라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검색엔진도 결국 사람을 따라갑니다.

 


 

실수 #10: 웹초보의 블로그를 읽지 않는 것

 

원래는 Jhon Chow Dot Com 블로그를 읽지 않는 것이 실수라고 애교스럽게 써논건데, 조금 민망하지만 제 이름으로 바꿔봤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