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하드디스크가 RAW로 잡힐때

by 돌까루 2007. 10. 24.
출처: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0389

갑자기 부팅이 안되거나 어느 한 파티션이 RAW로 잡힐떄가 있습니다..


아마 NTFS에서만 약간 발생하는 일인데.. 무슨 권한 쪽 버그일듯 합니다...


저도 이것떔에 골치아팠습니다..


먼저 RAW로 나온 하드를 슬레이브로 장착시키고...아니면 BART PE를 이용하세요..


1...

★해결법★
1. RAW 로 표시된 하드디스크가 일단 NTFS 로 뜨는지 확인하기위해서는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관리->디스크 관리" 로 가보시면 됩니다.
만약 NTFS 로 뜨신다면 3번으로 RAW로 뜨신다면 2번으로

2. 만약 여기서도 RAW 라고 뜬다면, 사용자 계정을 RAW로 변하기 전에 썻던 administrator 이나 관리자 권한을 가진 ID 및 암호를 넣고 계정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내컴퓨터 등록정보에서 컴퓨터 이름과 작업그룹까지 변경전과 같게합니다.
만약 재부팅후 NTFS로 뜨신다면 3번으로 RAW로 뜨신다면 LOW포맷

3. NTFS로 뜨셨다면, 내컴퓨터를 더블클릭하여 해당 하드의 등록정보의 보안탭을 봅니다.
 아마 듣도 보도 못한 in_01001283_2083 <- 이런식의 ID만이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계정을 모두 삭제한 후, 이제 자기가 관리자권한으로 쓸 계정 또는 everyone 에게 모든 권한을 줍니다.
만약 하드가 살아난다면 성공 그래도 안된다면 모든사람에게 관리자 권한을 줌

이렇게 해결하시면 됩니다.


★추가★
복구 후에도 몇몇 폴더는 엑세스 거부가 되기도 합니다.
이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폴더의 속성에 보안을 눌러보시면 보안세팅 또한 엑세스 거부가 됩니다.
여기서 고급을 누른 후 소유자를 누르시면 ID 가 뜹니다.
여기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ID를 선택하신후 적용을 누르시면 위와같이 알수 없는 in_01020 이런 계정이 뜹니다
.(등록정보창을 닫은후 보안창을 다시 띄웁니다) 하지만 이 계정을 지우려하면 상속된 상위계정만 바꿀수 있다고 경고 메시지가 뜨면서 수정이 되질 않습니다.
 이때 관리자권한을 가진 ID를 새로 생성한후 다시 그 계정을 지우고 부모에게 권한 상속을 받게끔 설정 및 하뒤폴더에도 적용을 하시면됩니다.

하드 날렸을땐 무척 당황했는데 차근히 하나하나 눌러보고 다 살려냈습니다.
그리고 깨달은건..NTFS 라도 그리 보안이 완벽하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지식인에 하드 A/S보내라, 돈 20만원주면 복구해주는 가게들이 있느니, 못고친다, 무조건 포맷해라 이런답변을 보고 짜증나서 한번 제 작은 지식을, 여러분께 도움이 되고자 올려봅니다.


 
보안탭이 안보이실 경우에는      
익스프롤러->도구->폴더 옵션-> 보기탭에서 "파일 및 폴더-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폴더 공유 권한을 지정"을 해제하면 보입니다.~~


2.. 샘숭 하드에서 자주 나는일..

외장형하드가 NTFS에서 RAW로 바뀌었을경우  

전 외장형 하드가 NTFS에서 RAW로 바뀌었는데요..
간단하게..
명령프롬프트에서..


chkdsk f:/f 이 명령으로 간단히 NTFS로 돌아 왔습니다.

여기선 f: 는 복구하고자하는 대상 드리이브입니다.
갑자기 하드디스크가 읽히지 않고 포맷하라고 나올때가 있습니다. 속성에서 보면 파일 시스템이 NTFS나 FAT32가 아닌 RAWf로 나옵니다. 이유는 윈도우의 버그라고도 하고 하드디스크의 문제라고도 하네요(득히 삼성하드디스크)
중요한 데이타가 하드안에 있다면 정말 난감하죠.

이런 경우 이렇게 하시면 복구됩니다.

윈도 원본 씨디를 넣고 부팅한다.(물론 cd롬을 첫번째 부팅으로 설정)

복구모드로 들어가서 c:\windows\chkdsk /p d:

라고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른다.



ps>바트 PE에서 사타 하드 바로 인식하려면... 원본 윈도를 sp2 아니면 media center 2005로 한 다음 하시면 됩니다...  수퍼 RCD 안써도 됩니다.....

 

이상 허접한 팁 2탄이었습니다..

 

죄송하지만..스샷은 어떻게 찍을줄 모릅니다... ㅡㅡ;; 해당 창 스샷만 찍는 방법좀요... 부탁드립니다.




원본출처 :

내생각+뇌입어 어느 글..